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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증명서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 알아보기

내용증명서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 알아보기

 

 

내용증명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내용증명 효력, 보내는 방법, 양식 등을 주로 알아보시는데요. 본 블로그에서 내용증명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한번 둘러보시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에 대해서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앞서, 내용증명이 어떠한 효력을 갖고 있는지부터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내용증명 법적효력 알아보기

 

 

내용증명서 작성방법

 

내용증명 쓰는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우편법 시행규칙을 바탕으로 하는 작성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작성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편법 시행규칙 제49조 제1항
- 내용증명서 원본, 등본은 특별한 사유가 없을 시 A4 SIZE 용지를 사용하고 등본은 원본을 복사한 것이어야 함

2. 우편법 시행규칙 제50조 제 1항
- 내용증명서 내용의 문자, 기호를 정정, 삽입, 삭제하면 정정, 삽입, 삭제의 문자 및 자수를 난외 또는 말미 여백에 작성하고 그 부분에 발송자의 도장, 지장, 서명을 찍어야 함

3. 우편법 시행규칙 제51조 제1항
- 원본, 등본, 우편물 봉투에 작성하는 발송자, 수취자의 이름과 주소는 모두 동일해야 함

 

 

● 내용증명 답변기간 알아보기

 

 

내용증명 작성요령

 

내용증명서는 특별한 서식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쓸 수 있습니다. 보통 내용증명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제목 : 제목은 최고장, 통지서 등 상황에 맞는 표현으로 작성

발신 OOO
        OO시 OO구 OO동 OO로

수신 OOO
        OO시 OO구 OO동 OO로

※ 발신자와 수신자의 이름과 주소를 작성하고 법인일 경우 OO주식회사, 대표이사 OOO 등으로 작성
※ 상황에 따라 발신자, 수신자가 아니라 채권자, 채무자 등으로 작성해도 됨

내용

1. 일단 간단하게 인사말을 쓰는 것이 통례 ex) 귀댁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합니다.
2. 내용증명을 보내는 주된 이유를 작성하고 6하원칙에 맞춰 일목요연 및 간결하게 작성, 주장하고 싶은 부분을 정확하게 작성

                                                                        20   년  월   일

                                                                                                                                 통지인 :                (인)


           귀 하

 

 

● 내용증명 양식 무료다운 받기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주의사항

 

다시 한번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6하원칙에 따라 보기 쉽게 작성합니다.
- 상단, 하단에 발송자와 수취자의 이름과 주소를 작성합니다.
- 내용증명은 원본 1장과 더불어 모두 3장이 필요합니다.
- 내용증명 내용에 작성한 발송자와 수취자의 이름과 주소를 봉투에도 동일하게 작성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법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은 다음을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