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는 정말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정기, 종합, 튜닝, 기타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운전을 문제없이 진행했는데 사고가 나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것은 운전자 부주의가 아닌 차량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자동차 검사를 통하여 체크를 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를 받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종합검사와 발생하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라는 제도는 원래 별개로 진행했던 정기적인 검사와 배출되는 gas를 세밀하게 체크하는 것과 경유차 체크를 1개로 합쳐서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기검사를 할 때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하는 것으로 편의성을 극대화시켰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는 대상 지역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대기환경을 규제하는 곳이 있고 거주하는 사람이 500,000명을 넘는 곳 가운데 대통령령이 설정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경유차 종합검사 시행 지역이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 차량은 차령으로 추출하게 됩니다. 차령은 말 그대로 자동차의 나이를 뜻합니다. 이것을 구하는 공식은 유효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차량을 처음으로 등록한 일자를 차감한 것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종류마다 이러한 기간이 상이하기 때문에 알아봐야겠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종합검사를 진행했는데 배출허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여 두 번 넘게 적합하지 않다고 판정을 받을 경우에는 필수적으로 정비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정비는 시, 도에서 설정하고 있는 곳에서 진행해야 하고 정비를 하고 나서는 확인 문서를 발급 받아 제출하고 무조건 다시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를 진행할 때 필요한 문서는 자동차 등록증, 의무보혐 영수증, 이전 종합검사 결과표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는 동일성 확인, abs/하체/전조등/배출가스 검사 등으로 진행하게 되고 모든 검사가 끝나면 차주에게 결과를 알려주게 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은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검사 형태에 따라 상이합니다.


 



검사는 부하, 무부하, 배출면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부하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은 경형 4만 8천원, 소형 5만 4천원, 중형 5만 6천원, 대형 6만 5천원입니다. 


 



무부하 자동차 종합검사 비용은 경형 3만 4천원, 소형 3만 9천원, 중형 4만 5천원, 대형 4만 9천원입니다. 배출면제는 경형 1만 5천원, 소형 2만원, 중형 2만 4천원, 대형 2만 6천원입니다. 모두 부가세 포함된 금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