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형제 형제간 증여한도 증여세 면제 한도액 및 차용증 작성

형제 형제간 증여한도 증여세 면제 한도액 및 차용증 작성

 

 

토지, 주택 등 부동산 명의이전 시 그냥 가족 간 이름만 바뀐다고 생각하면 큰일이 날 수 있습니다. 세금과 관련해 확실하게 알아보지 않으면 엄청난 세금을 부담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A씨는 여동생에게 6억원 아파트를 증여하려고 하는데, 이때 증여세는 어느 정도 나올까요? 증여세가 얼마나 나올지 자동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형제간 증여세 면제 한도액

 

형제간 증여한도 금액은 1천만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은 5천만원, 부부는 6억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타 친족의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1천만원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기타 친족은 형제와 더불어 며느리, 사위, 조카가 포함됩니다.

 

 

형제간 부동산 증여시 증여세율

 

형제간 금전거래 증여를 하는 금액이 1천만원 이상이면 1억원까지 10%, 1억원 초과 5억원까지 20%, 5억원 초과 10억원까지 30%, 10억원 초과 30억원까지 40%, 30억원 초과 5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글의 도입부에서 A씨가 증여하고자 하는 아파트 가격이 6억원이므로 5억원 초과 10억원 세율 30%가 적용됩니다. 대략 1억 8천만원 정도의 증여세가 나올 수 있습니다.

 

 

형제간 부동산 매매

 

증여를 할 시 동생이 아파트 가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지만 증여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부동산 매매로 가면 동생이 아파트 가격을 지급하고 오빠가 양도소득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형제간 돈거래 세금 차용증

 

돈을 빌려주는 것이라면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증여에 해당해 증여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차용증 양식을 공유 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받기

 

 

차용증 양식.hwp
0.02MB